본문 바로가기
요리기록기/국물요리

한국인의 힘♡ 얼큰한 고추장찌개 끓이기

by 꽃채움. 2017. 8. 16.
728x90
반응형



한국인의 힘♡ 얼큰한 고추장찌개 끓이기

녕하세요,꽃채움입니다. 더위를 잊게 해주는 비가 며칠 계속 내리고 있네요. 너무 더운 날씨에 요리해 먹기도 힘들곤 했는데 날씨가 선선해서 주부님들이나 요리하시는 분들은 한결 편해지셨겠는데요. 




저도 조금이라도 선선하다 싶어서 얼마 전부터 먹고 싶었던 고추장찌개를 만들어보았습니다. 한국인의 힘이라고 할 수 있는 고추장이 들어가서 얼큰하면서 달작지끈한 맛이 매력적인 찌개인데요. 재료도 냉장고 파먹기가 가능해서 제가 하는 법을 의용해서 스팸이나 애호박 등등 다른 재료를 넣어 만들어보아도 좋은 메뉴입니다. 


재료-국거리용 돼지고기, 감자, 양파, 느타리버섯, 두부, 대파, 청양고추

양념-식용유, 참기름, 고춧가루, 국간장, 액젓



먼저 냄비에 식용유 2 큰술, 참기름 2 큰술을 넣어줍니다.



순서대로 고춧가루 1 큰술, 고추장 2큰술도 넣어서 고추기름을 만들어줍니다.




중불로 타지 않게 잘 저어주면서 볶아주는데 지금 사진은 미리 국물을 만들어 놓고 냉동실에 얼려놓으려고 양을 많이 한 모습이에요. *설명드리는 계량은 2인분 정도로 설명드리는 거니까 사진 양과 다르다고 생각하지 마시고 사진은 참고민바랍니다.*




물 400ml 정도 넣어서 보글보글 한소끔 끓여줍니다. 물이 많으면 국이지, 찌개에 맛이 사라지니까 약간 자글자글한 느낌이 좋더라고요. 




이젠 작은 냄비로 2인분 양만 이동시키고 본격적으로 만들어 보겠습니다. 




먼저 고기를 넣어주는데 오일을 발라 소분으로 냉동보관 시켜주었던 국거리용 돼지고기를 사용했어요. 물에 담가서 해동시킨 뒤 끓고 있는 고추장찌개 국물에 넣어줍니다.




그리고 고추장찌개에 꼭 필요한 재료 중 하나인 감자는 잘 썰어서 전분을 빼주기 위해 물에 담가놓거나 흐르는 물에 몇 번 헹구어서 사용하면 됩니다.




국물에 돼지고기와 감자를 넣고 끓이다가.




간을 위해 양념을 넣어줍니다. 먼저 국간장 2 스푼




그리고 요리할때 많이 쓰이고 있는 액젓을 넣어 감칠맛을 더해줍니다. 액젓 1 스푼




양파도 먹기 좋게 썰어서 넣어주세요. 양파는 크지 않은 걸로 1개 사용해서 넣어줬습니다. 양파를 넣어 조금 더 달짝지근한 맛으로 도움을 줍니다. 




초반에도 말씀드렸다시피 재료를 의용해서 고기 대신 스팸이나, 애호박을 넣어서 끓여도 좋은 재료에요^^한국인의 힘♡ 얼큰한 고추장찌개 끓이기




양파까지 넣어주니 양념베이스는 거진 완성이 되었습니다. 얼큰한 모습에 고추장찌개 모습이 먹음직스러워 보이네요. 




찌개 위에 살포시 느타리버섯을 올려줍니다.




하얀 두부도 올려주고, 집에 냉동만두가 있어서 만두도 몇개 넣어줬어요. 




고추장과 양파 때문에 단 느낌이 더 있을 수 있으니 칼칼한 맛을 잡기 위해 청양고추도 넣어줍니다.




마무리로 파 송송 대파까지 넣어서 시원한 맛을 더 해주면 맛있는 고추장찌개가 완성되었네요.




찌개에 없으면 섭섭한 부드러운 두부와




뜨겁게 호호 불면서 먹을 수 있는 감자.




그리고 집에 있던 만두까지 활용해서 만들어본 고추장찌개. 보글보글 한소끔 끓여먹으면 간단한 찌개가 완성됩니다. 




잘 지은 밥 한공기 두고 재료와 국물 올려서 슥슥 비벼 먹으면 이열치열 더위도 날라가는듯 하는 한국인의 맛. 마무리로 국물에 라면사리나 칼국수사리를 넣어 먹어도 좋습니다. 날씨도 선선해지는데 집에서 이렇게 고추장찌개 만들어 먹어보면 어떠신가요~?^^


한국인의 힘♡ 얼큰한 고추장찌개 끓이기



728x90
반응형